최상단

컨텐츠

[ Tip ] rename이라는 커맨드를 아시나요?~

글 정보

Category
컴퓨터 이야기
2007. 9. 19. 16:15

본문

서버관리 실무 바이블이라는 책을 훑어보다 보니..
rename이라는 명령어가 있네요-0-;

간단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ㅎ 단순한 커맨드이니까..
[dev@bamboo:~/USER/hclee/111 ] ls
test1  test2  test3  test4  test5


위와 같이 5개의 파일을 touch를 통해 생성하고..

[dev@bamboo:~/USER/hclee/111 ] rename test test0 test?


커맨드를 내렸습니다.

그럼 그 결과는?

[dev@bamboo:~/USER/hclee/111 ] ls
test01  test02  test03  test04  test05


이렇게 변경되게 됩니다.

rename 커맨드에 사용된 아규먼트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test : 변경전 파일패턴
test0 : 변경 후 파일패턴
test? : 적용 대상 파일들............위에서 ? 는 한 글자와 치환되므로 test0,test1,,.... 이 되겠죠?

man page에 나와있는 예제는...
rename .htm .html *.htm

가 있네요..
위 커맨드를 실행하면
확장자가 htm인 모든 파일들을 html로 바꿔주겠죠?...

만약 이 명령어를 모른다면?................
디렉토리 목록을 읽어와 파일명을 분석하고
이걸 다시 mv 를 사용해서 변경하는 스크립트를 생성하든지-_-;;;;;;
아니면....하나하나 일일이 바꾸고 있어야겠죠?...
켁;;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트랙백과 댓글 여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