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컨텐츠

[독서+Photo] 잘찍은 사진 한장..(부제:카메라를 능숙하게 다루기 위해 사진을 찍지는 않는다)

글 정보

Category
책 이야기
2008. 3. 4. 19:39

본문

 

이 책을 가지고 있었는지는 2년도 넘은것 같은데..이제서야 읽어보았다.
안 읽은 이유는???...
돈내고 산 책이 아니라서-_-?;;
ㅋㅋㅋㅋㅋ

이번에 카메라를 바꾸면서 새롭게 흥미를 가져보자는 취지에서 읽기 시작했다.
구도에 대한 설명, 조명에 대한 설명, 노출에 대한 설명 등 사진술에 대한 테크닉들을 알아보고자 읽기 시작했으나,
책의 내용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내용이었다;

강의서라기보다는 사진작가 윤광준씨의 에세이 정도 인듯했다.
사진작가 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들을 위주로 서술하고 있으며, 중간 중간 사진을 배우려는 사람에게 조언도 하고 있다.
그 중 마음에 드는 몇가지만 정리해보았다.

* 자신을 위한 사진도 어떻게 보이게 할 것인가에 따라 그 효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불필요한 것을 버릴 줄 알 때 비로소 좋은 결과가 만들어진다.(p.126)

* 자연 상태 촬영의 기본은 찍으려는 대상과 눈높이를 맞추는 일이다. 이는 꽃이건 나비이건 자신만의 세계를 펼쳐가고 있음을 존중하는 것이다. 내가 꽃과 나비의 눈높이로 마주 설 때 촬영 대상은 비로소 자신을 제대로 드러내 보인다. 카메라 앵글을 낮출수록 그들은 커지고 당당해진다. 나와 대상 사이의 평등한 교유가 시작되는 셈이다.(p.273)


* 카메라를 익숙하게 다루는 것은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함이다. 카메라를 능숙하게 다루기 위해 사진을 찍지는 않는다.(p.108)
* 사람들은 무엇이건 편리함을 추구한다. 그런데 유독 카메라에서만은 일부러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이는 사진이 너무 쉽게 찍히기 때문에 무엇인가 조작해서 자신의 게재를 분명히 하고 싶다는 잠재의식의 표현이 아닐까. 아니면 자신은 남보다 특별하다는 촬영 행위의 차별성을 즐기려는 것은 아닐지. 카메라를 사진 찍기 위한 도구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를 즐기는 어른 장난감 정보로 파악하고 있는 듯싶다. (p.261)
* 카메라를 손에 들고 있는 이유는 좋은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서이다. 고정된 사물을 찍지 않는 한, 눈에 보이는 모든 피사체들은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멋진 장면이 나타났을 때 이것저것 카메라를 주무르는 사이 남는 것은 맥 빠진 상활뿐이다.(p.264)
==> 세가지 모두 편리한 자동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굳이 수동으로 사진을 찍으러는 사람들에 대한 충고이다.

나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생각이 많았던 부분이다.
사진 동호회에 나가보면 가끔 수동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있다.
왜 Av나 Tv, P를 사용하지 않고 수동(M)으로 사진을 찍는지 물어보면.. '사진을 배우려고......'라고 대답을 하고는 한다.
정말 과연.. 그런걸까?...
어짜피 수동(M)으로 조리개를 돌리고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면서도 결국엔 카메라에 있는 노출계를 보며 조절을 하는건데....
이렇게 찍는거랑 조리개우선모드(Av)에서 조리개만 조절해가면서 노출값만 +- 조절하면서 찍는게 더 편하고, 크게 다를것도 없다고 생각하는데.............우리는 사진을 찍는거지 카메라를 조작하는게 아니다.//이 말이 정답인 것 같다.
모두들 생각은 다를 수 있겠지만...........나는 위의 세가지 글에 대해서 100% 동감한다^-^.



==========================================================================================
+ 추가된 내용입니다.

사진커뮤니티로 유명한 slrclub에 수동으로 찍으면 뭐가 좋은지 물어봤습니다.
결론을 내기가 힘들게 답변이 올라와서;; 결국엔 정리 불가능..ㅋㅋ
M으로 쓰시는 분들의 이유는 '습관이다'라는 답변이 많았구요..
상황에 따라 Av 쓰다가 M으로 넘어간다..라는 분들도 있었구요..(M을 사용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식이겠죠?)

결국엔 습관이라는 얘긴데..뭐가 옳고 그른 것인지는 없는것 같긴합니다..

다만..전 아직 구도를 더 배울 시기라..
Av모드 고고씽~~


==============================
slr클럽에서 관련된 글을 하나 발견했네요-..
역시 의견이 다양합니다.ㅎㅎ
http://www.slrclub.com/bbs/vx2.php?id=user_lecture&page=5&sn1=&sid1=&divpage=1&sn=off&sid=off&ss=on&sc=off&keyword=노출&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82
재미있어요-0-ㅎㅎㅎ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lk] 도전 100권!  (0) 2008.03.26
[Book] 바리데기  (4) 2008.03.15
[Book] 진술 - 하일지  (6) 2007.07.15
[Book] 검은 꽃 - 김영하  (0) 2007.06.17
[Small Talk] Joel 아저씨가 책을 썼네요?..  (6) 2007.06.07

트랙백과 댓글 여닫기

TOP